독일 렌터카 여행 시작, 아시아나항공 타고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으로 ICN-FRA

독일 여행의 시작, 아시아나 항공 탑승하기

 

언제나 그렇듯, 여행의 시작은 비행기를 타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마지막으로 유럽에 갔던 건 2019년이니, 코로나 이후로 첫 유럽여행이다. 그것도 가족여행이니, 이전에 출장으로 다녀온 여행을 떠날때와는 사뭇 느낌이 다르다. 코로나 이후에 미국과 캐나다는 여러번 다녀왔지만, 그중에서도 독일과 이탈리아는 정말 오랜만. 드라이브트래블의 컨셉 답게 약 3주간의 유럽 여행 중 마지막 3일을 제외하면 모두 렌터카로 여행을 한다. 독일 렌터카 여행을 시작으로 오스트리아, 이탈리아까지 가는 것이 이번 여행의 일정이다. 원래는 전 일정 이탈리아였는데, 항공권을 구하는데 이래저래 문제가 생겨서 어쩔 수 없이 독일 시작이 되었다.

 

항공은 마일리지로 끊은 아시아나항공 ICN-FRA. 항공권을 예약할 때만해도 추석을 낀 기간이어서 그런지 1인당 왕복 350만원 가까이 나왔다. 그래서 마일리지로 편도를 끊었는데, 마일리지는 122,500마일이 들었고 세금은 686,400원을 냈다. 돌아올 떄 항공권은 2,646,000원으로 편도 예약을 했으니 이정도면 무난.

 

그리고, 원래 12시 30분에 출발 예정이었던 비행기는, 러-우 전쟁 때문에 루트가 두어번 바뀌더니 결국 9시 30에 출발했다. 여유롭게 출발할 수 있을 줄 알았건만, 아침 일찍부터 서둘러야 했다.

 

코로나 이후로는 비즈니스 마일리지 좌석은 구경을 하기도 힘들었기 때문에, 결국 이코노미로 4자리를 발권했다. 출발은 평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완전 만석으로 프랑크프루트까지 비행해야 했다. 거기다가 러-우 전쟁으로 인해서 비행시간이 3시간이나 더 늘어난 것은 덤. 정말 사육에 가까운 비행시간이었다. 예전에는 이정도 비행시간은 인천-아틀란타가 아닌 이상은 겪을 일이 없었는데.

 

비행기는 A350-900. 나름 아시아나의 신기종(이제는 좀 되었지만) 중 하나다.

 

아무래도 최신 기종인 만큼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의 스크린크기도 꽤 커서, 태블릿 없이도 그냥 영화를 보기에 좋았다. 아시아나항공의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는 정말 구리기 짝이 없지만, 전체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아무런 지장도 없는 그런 수준이다. 

 

그래도 국적기기 떄문에 한국어로 볼 수 있는 영화들도 많아서 좋았다. 영화는 한 편 정도만 보고, 쉬려고 했는데 비행시간이 너무 길어서 결국은 2편이나 봤다. 영화를 2편이나 보고 한참을 잤는데도, 도착하지 않는 엄청난 비행시간. 진짜 유럽여행은 그런 의미에서 너무 부담스러워진 것 같다.

 

기본적으로 제공된 어매니티.

 

헤드셋과 슬리퍼. 그리고 칫솔. 요즘 기내에서 슬리퍼나 칫솔같은 걸 안주는 항공사들도 많고, 헤드셋이 아닌 정말 구린 이어폰을 주는 곳도 많다보니 이정도면 훌륭하다. 물론, 슬리퍼의 경우 아주 얇은 형태기 때문에 기내에서 쓰고 다시 재활용을 하기에는 어려운 수준이다.

 

어쨌든, 비행기는 프랑크푸르트를 향해서 출발. 그리고 기내 사육이 시작되었다.

 

아시아나 항공 기내식

 

아시아나 항공의 대표적인 한식 쌈밥. 김치도 주고, 된장국도 주고, 떡도주고.. 고기도 있는 가장 만족스러운 메뉴. 근데 이코노미나 비즈니스나 쌈밥은 큰 차이가 없어서, 오히려 비즈니스일 때에는 쌈밥을 잘 안먹게 된다. 어쨌든 간에 아시아나항공이 좋은 이유, 쌈밥.

 

요건 치킨 카츠였다. 아이들은 치킨을 시켜줬었는데, 그렇게 만족스럽게 먹지는 않았다. 애들입맛에 딱 맞을거 같은데, 좋아하지 않던 아이들.

 

아시아나 항공의 기내식들은 만족스럽기는 했지만, 사전에 키즈메뉴를 좀 시켜줬으면 더 잘 먹었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그래도 최소한 배를 굶으면서 가지는 않았다.

 

그리고 중간에 제공된 피자. 아이들이 가장 잘 먹은 메뉴이기도 했다. 사실, 이런 피자가 맛없기도 힘드니까.

 

어쨌든 그렇게 13시간이 넘는 장시간의 비행 끝에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오랜만이다.

 

프랑크푸르트 도착과 입국심사, 짐찾기

 

우리를 무사하게 독일까지 잘 데려다 준 아시아나항공과 작별인사.

 

그리고 수하물을 찾으러 가는 길. 비행기에서 내려서 짐을 찾으러 가는 길은 생각보다 꽤 멀었다. 다행히 우리가 도착한 시간대에는 도착하는 항공편이 많지는 않았는지 입국심사는 10분도 걸리지 않고 끝났다. 질문은 독일에 온 목적, 돌아가는 항공편이 있는지, 그리고 여행기간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간단한 질문이었다. 여행기간이 3주라 하니, 한국사람치고는 엄청 길다며 웃었다. 독일 심사관의 이미지에 한국 사람은 다 짧게 여행한다고 남아있나 싶다.

 

또 한참을 걸어서 짐을 찾는 곳까지 이동했다. 아시아나항공은 21/22번에서 짐을 찾을 수 있었다. 예전에는 프랑크푸르트 공항이 이렇게 크게 느껴지지 않았었는데, 이번에는 왠지 꽤 넓고 크게 느껴졌다. 혼자 온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걸어가느라 지쳐서 그랬던 것일지도.

 

참고로,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의 카트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래도 카트 당 1유로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나름 양심적인 가격이다. 컨택트리스 카드가 있을 경우, 그냥 가져다대면 바로 1유로 승인이 나면서 쓸 수 있다. 우리는 4인 가족의 짐이 많았기 때문에 카트가 없으면 이동하기가 어려웠다.

 

어쨌든 짐도 빨리 나왔고, 이제 렌터카를 찾아서 숙소로 갈 차례. 도착하는 날은 가볍게 장을 보는 것 외에는 일정을 잡지 않았기 때문에 여유로웠다. 비행기도 연착하지 않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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