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구멍가게에서는 어떤 것을 팔고 있을까?


애킨구라의 주변은 그냥 한번 걸어볼만한 곳이다. 이 지역 주민들이 예술과 관련해서 다양한 행사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범상치 않은 기운이 맴도는 곳이기 때문이다. 작은 마을이지만, 이래저래 눈에 띄는 곳들이 많았는데, 가볍게 1시간 정도 산책을 즐긴다면 딱일 것 같았다.


그렇게 마을을 걷다가 발견한 구멍가게. 한국에서 초등학교 수업이 끝나면 우루루 달려가서 갖가지 불량식품을 사먹던 그런 기억이 남아있기 때문에, 여전히 이런곳이 반가운가 보다. 물론, 일본에서 어린시절을 보내지는 않았지만, 이런 물건들에 대한 묘한 동질감을 느낀다고 해야 할까.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문 오른편의 포스터 중 하나는 주인 아주머니 따님의 공연이라고..


가게에 들어와서 보니 뭔가 정겨운 물건들이 쌓여있다. 한번도 본적이 없는 물건들인데도, 그냥 뭔가 정겨운 느낌이 든다. 그 느낌의 원인은 각각의 물건들에 붙어있는 가격표였다.


한개 10엔, 40엔, 30엔.. 우리나라돈으로 하면 12정도만 곱하면 되니.. 이정도 가격이면 불량식품으로 인정해줄만한 녀석들이다.; 통으로 파는것을 하나하나 가격을 매겨놨다.


20엔, 20엔, 10엔, 30엔.. 정말 주머니가 가벼운 사람들도 사먹을 수 있을 것 같은 물건들. 우리가 어렸을 때 먹어본 그런 물건들인데, 왼쪽의 20엔짜리는 사서 먹어보니 '쫀쫀이'였나.. 그 맛이 났다. 아 맛만큼은 내 기억속에 있는거랑 비슷하네.. 싶었다.


딱 하나만 먹고 싶을 때 정말 유용할 것 같은 가격.




팔고 있는 물건들 중에서 30엔을 넘어가는 녀석들은 거의 없었고, 대부분 그보다 훨씬 저렴했다. 여태까지 돌아다니면서 역시 일본은 한국보다 비싸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여기서 이런 물건들을 접하니 또 어떤면에서는 일본도 재미있는게 많이 남아있구나 싶었다. 그래서 한 200엔어치를 샀는데, 종류가 많아서 그런지 꽤나 묵직했다.


일본의 붕어빵 타이야끼. 한국과는 다르게 이녀석의 안에는 카스타드 크림이 들어있었다. 맛은 그냥 보통. 예전에 다른 곳에서 먹었던 타이야끼가 더 맛있었던거 같지만, 이렇게 가게에서 사먹는 타이야끼의 맛이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았다.



걷다가 발견한 또 다른 가게. 입구 위에 붙어있는 것들에서부터 범상치 않은 가게라는 포스를 팍팍 풍겨주고 있었다.



안에서는 수공예품, 지역의 특별한 물건들, 중고물건 등 다양한 물건들을 팔고 있었다. 뭐랄까.. 악세사리를 파는 거 같으면서 묘하게 생활용품도 팔고있으면서, 딱히 주제는 없는 것 같다는 느낌? ^^


그러니까 이렇게 잔뜩 쌓여있는 곳이다. 꽤나 아기자기하고 이쁜 물건들이 많아서 구입하고 싶기도 했었다.


다양한 찻잔이나 접시들, 그리고 받침 등을 팔고 있었다. 한국사람이 거의 오지 않는다는 아주머니의 코멘트. 한국사람은 정말 오랜만에 본다며 선물 하나를 챙겨주셨다. 하얀색에 파란색 땡땡이가 있는 작은 스카프를.. 그것도 목에 걸어주셨다. -_-; 절대 풀지 말라는 코멘트와 함께.. 아하하.


지역의 사람들이 그렸다는 그림들..



이분이 바로 그 가게 주인 아주머니..


어쨌든, 그냥 걸어다니는 것만으로도 재미있는 동네였다. 묘하게 현대적이면서도, 과거의 느낌을 간직하고 있는 그런 동네인 듯 싶었다. 에킨구라르 구경하고 나서라면, 잠시 산책삼아 한바퀴 둘러보는 것도 좋을 듯 싶은 곳.




이 블로그의 글에는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 links in this blog include affiliat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