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범한 여행팁/여행의 기초

여행을 도와주는 '증'들 뭐가 있을까? (국제학생증(ISIC,ISEC), 유스호스텔증, 국제운전면허증)

by 김치군 2009. 6. 6.

(사진 : ISIC홈페이지)

(1) 국제학생증, ISIC, ISEC

학생이라는 것은 여행을 함에 있어서 큰 메리트가 된다. 학생이라는 것을 증명하면 박물관 입장료에서부터 다양한 교통수단의 할인까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신분 증명의 수단이 되는 것이 바로 국제 학생증이다. 이 국제학생증을 가지고 있으면 각 연맹의 홈페이지에서 고시하고 있는 다양한 혜택들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때때로 회원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카드를 내밀고 학생이라는 것을 증명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사실, 이런 곳들은 University라는 글자가 들어가있는 한국의 대학교 학생증을 들고가더라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국제학생증은 크게 ISIC(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와 ISEC(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Card)로 나뉜다. ISIC카드의 경우에는 발급비가 14,000원이고, 키세스 여행사 및 각 대학교 학생 복지관련 사무실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ISEC는 발급비가 18,000원이고, 대부분의 여행사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ISIC는 학생이라는 것이 확실히 증명 되어야만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반해서, ISEC는 상대적으로 느슨하다보니 더 발급받기가 쉬운 편이다. ISIC는 발급일자와 상관없이 12월부터 3월 말까지 1년 4개월이 유효기간이며(각 대학 ISIC카드의 경우 학교에서 연장 가능), ISEC는 발급일로부터 2년간이 유효기간이다.

ISIC 공식 홈페이지 : http://www.isic.co.kr
ISEC 공식 홈페이지 : http://www.isecard.co.kr

그럼, 두 카드를 모두 발급받아야 할까? 그렇지는 않다. 여행을 위해서 국제학생증을 발급받고자 한다면, ISIC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 소소한 입장료와 같은 것들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지만, 유레일할인이나, 페루 마추픽추 할인, 북미의 그레이하운드 할인 등 ISIC만 가지고 있는 혜택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또한 ISIC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키세스 여행사의 ‘학생 전용 세계일주 항공권’을 구입할 수도 있다. 반면에 ISEC의 혜택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ISIC와 중복되거나 특별히 매력적인 혜택이 없다.

만약 자신의 여행 중에 이러한 국제학생증을 이용해서 발급비용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별로 없다면, 그냥 자신의 대학교 학생증 만을 들고가자. 의외로 대학교 학생증을 보여주면서 학생이라고 말하면, 할인을 해주는 곳이 꽤 많다는 것에 놀랄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작은 박물관과 같은 곳들에서 이런 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 만약 현지에서 대학을 다니거나 한다면, 국제학생증 보다는 그 국가의 대학교 학생증이 더 유용한 경우가 많다.


(2) 유스호스텔증과 VIP CARD

숙소와 관련되어 있는 카드를 꼽자면 전세계적으로 넓게 퍼져있는 유스호스텔증과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통용되는 VIP CARD를 들 수 있다. 유스호스텔은 전 세계의 도시마다 1개씩은 존재할정도로 거대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곳인데, 저렴한 숙소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카드이다. 이 유스호스텔증은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와 같이 전체적으로 숙소 가격이 비싼 나라를 여행할 때 특히 유용하다. 유스호스텔 숙박비용에서 적게는 1불에서 많게는 3-4불까지도 할인이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여행비용을 아끼기에 좋다. 또한, 인기있는 도시의 유스호스텔 같은 경우에는 유스호스텔증이 없으면 숙박을 받지 않는 경우도 있다.

유스호스텔증은 유효기간 1년 기준으로 청소년 18,000원, 성인 25,000원, 가족 40,000원, 평생 200,000원이며 갱신의 경우에는 이보다 저렴하다. 그렇기 때문에 유스호스텔증의 발급 가격을 생각하면 어느정도 장기여행을 계획하고 있을 때 갖추면 좋은 카드라고 할 수 있다. 유스호스텔은 직접 찾아가도 되지만, 성수기에는 자리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스호스텔 공식 사이트에서 미리 예약을 할 수 있다.

한국 유스호스텔 연맹 : http://www.kyha.or.kr/
국제 유스호스텔 연맹 : http://www.hihostels.com/

VIP CARD는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통용되는 백팩커 전용 카드로, 특히 숙박에서 큰 혜택을 발휘한다. 발급비용은 22,000원인데, 사실 최근에는 VIP CARD의 효용성이 많이 떨어졌다. 모든 숙소의 할인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가맹숙소만 할인이 가능한데, 이 가맹숙소들의 위생상태 및 시설들이 몇년전에 비해서 많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발급비용도 비싸기 때문에 최근에는 발급받는 사람들이 많이 적어졌다. 하지만, 1년가까운 시간동안 머무르는 워킹홀리데이메이커들에게는 여전히 유용한 카드이기도 하다.

VIP CARD: http://www.vipbackpackers.com


(3) 국제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은 가맹국내에서 운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명서로, 해외에서 운전을 할 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유럽 및 미국 렌터카여행을 떠나는 사람도 많고, 출장으로 해외에 나가서 운전을 해야 할 일도 많기 때문에 이 증명서가 있으면 편리하다. 이 국제운전면허증은 발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자신의 한국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등급으로 발급된다. 다만 국가에 따라서 이 국제운전면허증의 인정기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행하기 전에 자신이 운전하게 될 국가의 운전가능 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출국 후 3개월 이내의 운전은 별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국제운전면허증은 각 지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여권, 여권용사진1매, 운전면허증만 가지고 가면, 바로 발급이 가능한데 신청시에 인지세 7,000원을 지불해야 한다. 사진도 테이프로 붙여주고 생긴것도 조금은 허접한 증명서이지만, 현지에서 실질적 잘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증명서이다.

댓글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