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낭여행 고수들의 돈 도난 방지 노하우 전격 공개!


배낭여행시, 돈을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까?


여행을 함에 있어서 돈을 보관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여행 도중에 돈을 잃어버린다는 것은 여행에 있어서 큰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은데, 적은 돈을 소매치기 당했다면 그냥 액땜이려니 하겠지만 전체 여행비용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돈을 잃어버렸다면 큰 상실감 뿐만 아니라 여행 자체를 접어야하만 하는 상황에 당면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여행을 하면서 어떻게 돈을 관리하고 보관하는지에 대한 것은 모든 여행자가 항상 가지고 있는 고민이기도 하다.

돈을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상식 중 하나는 공공장소에서 돈이 많이 들어있는 지갑등을 내보이지 않는 것이다. 큰 화폐와 작은 단위의 화폐를 따로 보관하고, 물건을 구입하거나 할 때에는 동전지갑정도에서 꺼내쓰는 것이 안전하다. 지폐가 가득 든 지갑을 꺼내서 돈을 지불하고 다시 주머니에 넣는다면, 소매치기 등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여행을 하면서 현금을 모두 들고다니자니 소매치기나 강도를 만나서 돈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걱정이 있고, 숙소의 가방에 넣고 다니자니 또 도둑이 걱정되서 맘이 편하지가 않다. 보통 숙소에서는 자신의 자물쇠로 잠글 수 있는 사물함을 제공하는 곳이 많기는 하지만, 이 사물함이라고 100%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사물함을 잠그는 자물쇠는 다소 튼튼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 외에도 인도와 같은 몇몇 나라에서는 도미토리가 아닌 싱글이나 더블룸의 분명히 문을 잠그고 갔는데도 불구하고 가방에 넣어둔 돈이 사라지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곤 한다.



이렇게 다양한 도난문제가 있다보니 여행자들 사이에서는 다양한 돈 보관방법이 공유되곤 한다. 그 중 가장 일반적이고 고전적인 것이 바로 복대이다. 왠만큼 노련한 소매치기라도 옷속에 있는 복대 안의 돈까지 꺼내가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여행길에서 만난 강도가 ‘복대도 내놔’라고 써진 종이를 보여줬다는 일화도 있듯이 요즘 강도들은 여행자들이 복대를 하고 있다는 것을 다 알고 있기 때문에, 강도를 만난다면 어쩔 수 없이 다 빼앗기겠지만 그래도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임에는 틀림 없다. 복대 이외에도 돈을 보관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물건으로 목걸이형 지갑이 있다.

물론, 이렇게 고전적인 방법만을 사용할 한국인 여행자가 아니다. 돈을 안전하게 보관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많이 고안해 냈는데,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간단하지만 최악의 경우까지 대비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 옷에 또다른 비밀 주머니 만들기
여행을 하면서 입는 바지의 안쪽에 지폐를 접어서 넣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지폐 한두장 정도는 외부에서 만져도 특별히 느낌이 안나기 때문에 미화 $100과 같은 돈을 보관하기 좋다. 다만, 빨래를 할 때마다 신경을 써야 돈이 망가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바지 이외에도 돈을 보관할 수 있는 주머니가 달린 팬티형태의 물건도 판매되고 있다.

- 신발 깔창아래에 보관하기
신발 깔창 밑에 가볍게 비닐로 싸서 보관했다는 사람도 있었다. 물론, 사용할 때 지폐에서 발냄새가 났다는 것과, 걸을 때 지폐가 살짝 느껴져서 그리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고백했지만 말이다.

- 벨트의 안쪽에 지폐공간 만들기
천으로 된 남자 벨트의 경우에는 보통 두껍기 때문에 벨트 안쪽을 칼로 살짝 공간을 만들어 지폐를 넣고 다시 꼬매는 방법으로 지폐를 보관하는 사람도 있었다. 벨트의 경우에는 빨래를 할 일도 없고, 특별하게 땀이 차지도 않기 때문에 보관하기에 좋다. 강도가 신발을 벗겨갔다는 사례는 들어봤어도, 벨트를 벗겨갔다는 사례는 아직 들어본적이 없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가장 유효한 방법이다. 물론, 옷을 몽땅 벗겨간다면야 대책이 없겠지만.

- 파스 봉투 안에 돈 보관하기
여행을 하면서 격렬한 액티비티를 하거나 운동을 해서 근육통이 생길때를 대비해서 파스를 몇장 챙겨가는 경우도 많다. 이럴 때 파스봉투 안에 지폐를 보관하는 방법도 있는데, 파스냄새가 가득한 봉투 안에 돈이 들었을거라고는 잘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인도에서 이 방법을 사용했던 한 친구는, 숙소에서 돈이 없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는데 자신의 파스 안에 있었던 돈은 안전했더라는 이야기를 남겼다.

위 사례들은 주위의 여행자들에게서 들은 이야기이다. 이 이외에도 사람들마다 자신들만의 돈 보관 노하우를 하나 둘 쯤 가지고 있을 것이다. 사실, 위에 열거한 것들은 어느정도 재미삼아서 나열한 감도 있기는 하지만, 얼마나 자신이 주의하느냐에 따라서 잠재적인 위험을 그만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항상 주의하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돈 보관방법이다.





     [최저가 항공권 및 호텔]
     [마일리지 팁]
     [여행팁 A-Z]
     [비범한 여행팁]
     [국가별 여행팁]

김치군의 내 여행은 여전히 ~ing - http://www.kimchi39.com





이 블로그의 글에는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 links in this blog include affiliat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