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배낭여행, 추천 여행사 11곳 어디를 이용할까? (패키지,자유여행,에어텔,홍보광고,조기예약)


이제 조금만 있으면 대학생들의 기말고사가 끝나고 본격적인 여름방학 시즌이 돌아옵니다.

다행히도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환율은 많이 내려갔기에 여름 여행을 준비하던 학생들이 곳곳에서 안도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네요. 특히, 비용이 많이 드는 유럽배낭여행의 경우에는 이 환율을 정말 무시못하는 것이, 기본 여행 상품 가격에서부터 여행비용까지 큰 차이가 나게 만들기 때문이지요.

사실, 대학생들의 여름방학 여행으로 유럽배낭여행은 이제 식상해졌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지만, 여전히 대학생들이 많이 떠나는 곳이 바로 유럽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도 시간과 돈이 된다면, 꼭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를 엮어서 15일~30일 정도 여행을 떠나보고 싶습니다. 제가 유럽에서 가장 가보고 싶어 하는 곳이지요. 아마, 올해에는 못가게 될것 같습니다만서도 ㅠㅠ...

많이 아시다시피, 경제가 안좋은만큼 사람들은 여행과 같은 곳에서 씀씀이를 줄이다보니 요즘 여행업계의 상황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환율이 조금 안정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떠나는 사람들에게는 힘든것이 지금 상황이니까요. 모두투어, 하나투어같은 대형 여행사들도 적자전환을 한 상태니까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한국에서 대표적으로 추천하는 여행사 10곳의 불황타개 전략과, 어떤 식으로 유럽배낭여행을 홍보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여행사의 특징 비교는,

* 어떤 홍보를 통해서 불황을 타개할 방법을 찾는지?
* 각 여행사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 어떤 종류의 유럽배낭여행 상품을 팔고 있는지?
* 추후에 지원은 잘 받을 수 있는지? 상품에 문제는 없는지?

와 같은 것들을 중점으로 살펴봤습니다. 요즘에는 궂이 상담을 하지 않더라도 여행사의 웹페이지에서 여행과 관련된 정보들을 모두 얻을 수 있는데다가, 왠만한 블로그들만 둘러보더라도 추가적인 정보를 얻는데 별 문제가 없지요. 하지만, 여행사가 중요한 것은 가격때문이 아니라 여행 도중에 문제가 생겼거나 다른 도움이 필요할 때 입니다. 이럴 때 노하우가 쌓여있는 여행사를 이용했다면, 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지요.

여름 시즌의 유럽배낭여행은 여행사들이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곳들이고, 그만큼 각 여행사들이 가장 중점적으로 판매를 하는 상품들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사들에서는 각가지 메리트들을 제공해서 최대한 많은 여행자들을 끌어모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지요. 그래서 나름 여행 전문 블로거다보니 여행사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과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마케팅 전략은 각 여행사에서 메인으로 걸고 홍보하는 것들만 추려보았습니다. 혜택의 경우 특정 패키지는 적용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대표적인 추천 여행사들은 한국 여행사 순위권 내의 여행사들에서 11곳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럼 어떤 여행사가 어떤 마케팅전략을 사용하는지, 장단점을 알아보고 어디를 이용하면 좋은지 한번 살펴 볼까요?


[여행사의 순서는 제가 살펴본 순서에 따랐습니다.]
 여행사
여행사 유럽여행 페이지 미리보기
 

  01. 내일여행 [방문하기]

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패키지 상품이 아닌 자유여행만을 다루는 여행사이고, 다녀온 사람들의 평도 가장 좋은 축에 속하는 여행사입니다. 자신만의 여행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여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단점]
내일여행의 유럽배낭여행은 유럽을 고루 돌아보는 9일짜리부터 29일짜리의 다양한 호텔팩부터, '르네상스의 기원', '세익스피어의 고향을 찾아서'같은 테마와 식도락기행, 공연기행, 영화기행 등 다양한 테마까지 여행까지 선택의 폭이 넓은 장점이 있습니다. 24시간 비상 연락망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쉽습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야간열차 무료대행 및 핸드폰 로밍 무료임대,가이드북 및 필수품 무료제공(특정패키지는 공연예매도 무료대행)
2. 조기예약 최대 55만원 할인 + 기타 상품 제공
3. 무료 유럽 배낭여행 설명회
4. 여행상품 구매자 대상 UCC 콘테스트(상금50만원)



[내일여행 유럽배낭여행 보러가기]

 

02. 웹투어 [방문하기]

네이버의 NHN과 하나투어가 공동 투자해서 설립된 여행사로, 온라인 여행사들 중에서는 투어익스프레스와 함께 가장 인기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패키지, 배낭여행 상품들 뿐만 아니라, 여행 일정과 직접 숙소를 짤 수 있는 '마음대로 계획하는 맞춤여행'으로 유명하기도 하지요.

[장단점]
웹투어에는 배낭여행 뿐만 아니라 패키지여행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음. 혼자 여행을 떠나는 여행자를 위한 싱글팩과 기존에 존재하는 상품에서 맞춤여행서비스로 여행상품 일부 변경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호텔팩보다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는 민박팩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1일 가이드투어, 파리유람선티켓, 가이드북 등 필수품 무료제공, 학생일 경우 국제학생증 증정.
2. 조기예약할인(40만원), 삼성카드할인은 추후 포인트로 결재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미 없음.



03. 넥스투어 [방문하기]

넥스투어는 유명 해외 여행사인 Travelocity를 모기업으로 가진 여행사로 해외 여행사의 노하우를 그대로 접목받고, 한국의 실정에 맞게 잘 적응한 회사이지요. 역시 인기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장단점]
넥스투어는 다양한 여행 상품들 중에서도 항공사별로 유럽배낭여행 상품을 분류하여 원하는 항공사를 타고 여행 유럽배낭여행 상품을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패키지 상품들을 구비하고 있어 비교해보기 좋습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기내용목베게, 복대, 멀티콘센트 등 무료제공
2. 유레일패스 10% 할인


04. 온라인투어 [방문하기]

온라인투어는 저렴한 항공권으로 유명해진 여행사인데, 지금은 여러가지 다양한 상품들도 직접 개발하고 인지도를 얻고 있는 곳입니다. 온라인 여행사들 중에는 역시 좋은 평을 받는 곳입니다.

[장단점]
온라인투어는 대한항공과 함께 블루버드라는 상품도 출시를 했고, 특히 유럽의 항공팩들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럽패키지의 경우에는 여행기를 작성했을 때에는 문화상품권을 주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위말하는 땡처리 상품들(가격이 저렴한)도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유럽배낭여행설명회(마감됨)
2. 조기예약 할인
3. 여행기 작성 및 목베게 증정 이벤트
4. 여행가방 제공 및 싱글차지 제외



05. CJ월디스 [방문하기]

CJ월디스는 작년 CJ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온라인 여행사로, 대학생을 이용한 홍보단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곳입니다. 아직 인지도는 높지 않지만,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곳이지요.

[장단점]
CJ월디스는 아직 발전해야 될 부분들이 많은 여행사입니다. 하지만, 공격적인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생각지 못한 좋은 이벤트들이 진행되기도 하는 곳입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유럽배낭여행 설명회(~7월까지)
2. 조기예약(최대 55만원 할인)
3. 유레일패스 이벤트 진행중



06. 하나투어 [방문하기]

명실상부한 여행업계 1위이지요. 이런 1위조차도 적자인 상황이 요즘 여행시장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것 같습니다. 하나투어는 기존의 오프라인 제휴 여행사을 통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한 판매에도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장단점]
하나투어가 고가 여행사이다보니 상품들의 가격이 다소 높은 편에 속하지만, 그만큼 퀄리티도 좋습니다. 패키지로 갔을때의 옵션의 가격도 적당하고, 원하지 않는 쇼핑의 압박도 훨씬 덜하지요. 물론, 호텔과 항공만을 예약해서 자유롭게 여행하는 호텔팩 여행자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기도 합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패키지 장품의 경우, 노팁, 노옵션 상품 따로 분류
2. 조기예약 최대 74만원 지원
(가이드투어, 현지투어 금액지원 포함)
3. 여행 후 MT경비 및 커피값(후기작성시) 지원
4. 일부지역지도, 국제학생증, 열차, 뮤지컬 무료예약대행



07. 노랑풍선 [방문하기]

노랑풍선은 고가 여행사인 하나투어와 정 반대의 포지셔닝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저가 여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단점]
저가 여행사이다보니 상대적으로 상품들의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여행시 옵션등의 가격이 높고, 여러가지 쇼핑 강요가 심한 등 부작용도 많이 있어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여행사 입니다. 유럽여행의 경우에는 그런 것이 조금 덜하다고는 하지만, 여행사의 매력이 아주 큰 편이라고는 하기 힘듭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로마 바티칸+야경투어 가이드투어 제공
2. 세느강 유람선, 국제학생증, 복대 등 무료 제공
3. 조기예약할인(40만원)



08. 인터파크 투어 [방문하기]

인터파크투어는 아주 저렴한 할인 항공권으로 순식간에 유명해진 꽤 규모있는 여행사입니다. 하지만, 항공권 구입 이외에는 하지 말아라..라는 말도 있는 곳이죠.

[장단점]
인터파크투어는저렴한 항공권으로 인기가 높지만, '연결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고객센터' 덕분에 최악의 평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여행을 하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 여행사와 연락이 안된다는 것은 더 큰 문제에 직면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물론 유럽여행은 담당자 직통번호가 있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인터파크투어에서 예약하는것은 거의 추천하지 않습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조기예약할인(20만원)



09. 모두투어 [방문하기]

모두투어는 여행업계 2위 여행사로, 역시 다양한 상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모두투어의 전체적인 특징은 하나투어와 비슷하다고 봐도 됩니다.

[장단점]
모두투어에서는 예전에 올림푸스와 함께 다양한 여행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어서, 그에 따른 다양한 읽을거리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여행상품에 대한 이해를 하기에는 좋은 사이트인데, 특히 이탈리아와 스위스와 같은 경우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역시 기본 이상의 퀄리티 상품들을 계획하고 판매하는 곳입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조기예약할인(30만원)
2. 가이드북, 일일투어 등 무료제공 상품 포함


10. 투어익스프레스 [방문하기]

투어익스프레스는 웹투어와 함께 가장 유명한 온라인 여행사로 온라인 여행사 1위인 곳입니다. 저렴한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인기가 많은데, 유럽여행 상품에 큰 포커스를 맞추고 있지는 않습니다.

[장단점]
투어익스프레스는 유럽여행 패키지나 호텔팩보다는, 1,2개 나락를 주력으로 하는 자유여행 셀투(셀프투어) 상품들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빡빡하게 다양한 곳들을 돌아다니는 여행이 아니라, 한곳에서 그 도시의 여유로움과 세세한 곳까지 들여다보기를 원하는 분이라면 투어익스프레스의 상품이 적합할 것 같네요. 유럽여행 항공권만을 구입할것이라면 여기도 유용하지요^^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1. 윙버스 맵, 기내용 슬리퍼 등 무료제공



11. 파란여행 [방문하기]

파란여행은 롯데투어, 레드캡투어, 롯데투어 등 여러가지 여행사의 상품들을 한꺼번에 가격비교 할 수 있는 여행 상품 종합 포털이라고 보면 적합합니다. 지마켓, 옥션, 11번가 등에도 이러한 여행 상품들을 모은 페이지가 있습니다.

[장단점]
파란여행은 여러 여행사의 상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유럽여행에 대해서 특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유럽여행보다는 동남아나 일본, 중국과 같이 짧게 다녀올 수 있는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구입할 때 더 편리한 곳입니다. 여행상품의 구매를 파란여행에서 했더라고 하더라도, 예약이 된 이후에는 여행사와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유럽배낭여행 마케팅 전략]
각 여행사 가격비교





한국의 대표적인 추천 여행사 11곳을 살펴봤습니다. 사실, 여행사는 그 외에도 LG쪽의 레드캡투어나 롯데의 롯데투어 등 다양한 곳들이 많지만, 일단 오프라인 여행사는 가장 메이저라고 할 수 있는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를 다뤘고, 온라인 쪽에서도 1,2위를 다투는 곳들을 모두 다뤄보았습니다. 유럽여행이 여름 여행의 가장 큰 이슈이다보니 대부분의 여행사에서 아주 다양한 상품들로 여행자들을 유혹하고 있네요. 특히, 배낭여행 설명회를 계속 진행하고 있는 내일여행이나 CJ월디스 같은 경우에는 한번쯤 무료로 들어보는 것도 여행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여행시장이 많이 죽어서 이러한 큰 여행사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작은 중소규모이 여행사들은 과연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불황이다보니 여행사들에서는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이용해서 여행자들을 끌어모으려고 하고 있는 것이구요. 그런데, 전체 1,2위인 하나투어나 모두투어, 온라인 1,2위인 투어익스프레스나 웹투어를 보면 이 여행사들이 왜 인기를 끌고 있고 항상 좋은 평을 받는지 알 수 있겠더군요. 그 외에도 내일여행 같이 패키지가 아닌 자유여행만을 중점적으로 다뤄서 자유여행 분야의 1위에 오른 곳도 있습니다.

이 위의 여행사들을 많이 소개해 드렸는데, 이곳들만 알아봐도 유럽배낭여행 혹은 다른 지역으로의 여행을 알아보는데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히려 작은 여행사들은 전문성은 있겠지만, 추후 지원과 다양성에서 좀 떨어지는 경향이 있거든요. 하지만, 정말 특이한 지역을 가고싶다면 전문여행사를 알아보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어쨌든, 이제는 좀 경제가 좋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최저가 항공권 및 호텔]
     [마일리지 팁]
     [여행팁 A-Z]
     [비범한 여행팁]
     [국가별 여행팁]

김치군의 내 여행은 여전히 ~ing - http://www.kimchi39.com





이 블로그의 글에는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 links in this blog include affiliate links.